입안이 마르는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흡연, 식습관, 백태, 약물 복용, 스트레스, 입으로 숨 쉬는 행동, 식습관, 카페인 음식을 많이 섭취했을 때, 정말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입안이 마르는 원인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이유

- 흡연
첫 번째 입안이 마르는 원인으로 흡연을 꼽을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담배를 피우고 나면 입안이 건조하게 됩니다. 건조하게 만들 뿐 아니라, 구강암, 폐암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고 있으니 담배 피우시는 것을 줄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수면습관
어떤 수면습관으로 인해서 입안이 마르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주무실 때 입을 벌리고 주무시는 분들 종종 계실 겁니다. 주로 비염이 있으신 분들이 입을 벌리고 주무십니다. 이럴 경우 입안이 건조해질 수 있고, 입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백태
백태는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혀에 하얗게 생기게 되는 것을 백태라고 합니다. 혀를 꼼꼼하게 닦지 않게 되면, 백태가 쌓이게 되고, 입냄새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입안을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양치질을 할 때 치아만 닦지 말고, 혀도 꼼꼼히 닦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약물 복용
약물로 인해서 입안이 마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의 이유로 약물을 꾸준히 드시고 계신 분이라면 약물로 인해 이렇게 입안이 마르게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진정제, 이뇨제, 항히스타민제 등이 있습니다.

- 스트레스
갑작스럽게 과도한 스트레스받는 경우 침샘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계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입냄새나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입으로 숨쉬기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아니라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입안이 더욱더 건조해집니다. 특히 수면 시 입으로 벌려서 호흡하면 목, 혀, 입안이 건조해져 좋지 않습니다.

- 식습관
외식이 습관화되면서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게 됩니다. 이런 음식을 계속 먹게 될 경우에는 입안이 건조해지고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 커피를 많이 마셔서
카페인 음료를 많이 마시게 되면 탈수 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자주 소변을 봅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타닌산 성분은 입을 건조하게 합니다.

예방법
입안이 마르는 이유는 보통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뇨나 쇼그렌 증후군, 빈혈, 영양소 결핍 등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 입마름을 완화하기 위해서 인공타액 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고 침 분비를 촉진하는 약품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럴 때일수록 위생관리가 철저해야 하기에, 식후 빼먹지 않고 양치질은 물론, 가글 용액 사용으로 구강 내 염증 발생을 피하실 수 있습니다. 신 레몬 같은 새콤한 과일은 떠 올리기만 해도 침이 고이는 경험을 하시고는 하실 겁니다. 이럴 때에는 신 맛 나는 과일을 드시면 침샘 분비를 자극하여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반복해서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수분 섭취 하루에 권장되는 양은 생수 2L입니다. 또한 끊기 어려우시겠지만, 생활에 불편이 느껴질 정도로 타액 분비가 원활하지 않다면 술과 담배는 자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입안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