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enu items!

이가 시린 이유 8가지 살펴보기

Recent Articles

이가 시린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습관부터 시작하여 잘못된 양치질, 잇몸 질환, 충치, 구강 위생 불량, 차가운 음료, 치아 치료 후 발생하는 증상까지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그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가 시린 이유

이가 시린 이유가 되는 잘못된 양치질
  • 이를 꽉 무는 습관

무의식 중에 이를 꽉 물게 되면 일시적으로 큰 압력이 가해지면서 치아와 잇몸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잠을 잘 때 이를 가는 분들은 오랜 시간 이를 갈면서 치아에 금이 가거나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상부만 금이 갔는지, 상부와 뿌리 부분까지 금이 갔는지에 따라 시리는 정도도 다르며 치료 방법도 다릅니다. 오랜 시간 이를 갈으셨던 분들은 이에 금이 가거나 깨진 범위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확인 후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잘못된 양치질

두 번째 이가 시린 이유로 꼽는 것은 잘못된 양치 습관입니다. 특히 좌우로 문질러 닦는 습관을 가진 경우에 발생하며 치아의 형태적인 손상까지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힘으로 좌우를 문지르면서 칫솔질을 하게 되면, 잇몸이 자극을 받아 덮고 있던 치아 뿌리의 일부를 노출시키게 됩니다. 뿌리의 일부가 노출된 상황에서 좌우 칫솔질이 계속된다면 결국 상아질까지 노출되어 외부 자극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이가 시린 이유 습관
  • 잇몸질환

잇몸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잇몸 안에 염증이 생겼기 때문에 잇몸이 붓고 출혈이 나기 때문에 이가 시린 이유가 됩니다. 잇몸질환은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물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아 발생한 치석에 세균이 번식하게 되고, 이것이 잇몸까지 침투하여 염증을 유발한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잇몸뼈 자체가 파괴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를 뽑아야 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초기에 의료기관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구강 상태가 불량할 경우 치태와 치석이 더욱 잘 쌓이게 되므로, 정기적으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 구강 위생 불량

구강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는 치주 질환과 관계가 있습니다. 치주 질환은 치아 주변에 치태, 치석이 축적되어 치아를 지지해주는 잇몸에 염증이 생겨 파괴되는 질환입니다. 염증이 생긴 잇몸은 치아를 지지해줄 힘이 부족하게 되고 점점 내려앉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치아 뿌리가 드러나게 되고 치아는 외부 자극을 직접적으로 받아 이가 시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가 시린 이유 구강 위생 관리
  • 차가운 음료

얼어 죽어도 아이스 음료를 먹는다는 뜻을 의미하는 얼죽아는 치아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건강한 치아라도 급격한 온도 변화는 충격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 충격은 법랑질과 상아질 사이의 치아 균열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의 단단한 부분들에 균열이 생기게 되면 깊숙한 신경에도 자극이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얼음을 깨 먹거나 차가운 음료를 먹으면 갑작스럽게 통증이 느껴지거나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죽아가 아닌 너무 뜨거운 음료나 음식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치주 치료 후

스케일링이나 잇몸 치료를 받은 후 이가 시리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치주치료 후 일시적으로 이가 시리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치석들이 제거되면서 치근이 노출되어 일시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이가 시린 이유 치과 치료
  • 수복 치료 후

심한 손상으로 치아의 많은 부분을 삭제하여 크라운과 같은 전체를 덮는 수복물로 치료하는 경우에도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수복 치료 후 찬 음식을 먹을 때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치아를 삭제하는 과정에서 상아질이 노출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복물은 금속을 함유하고 있어 열전도율이 빠르기 때문에 상아질과 치수에 빠르게 전달되어 이가 시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 충치

이가 시린 이유로 많은 분들이 충치를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충치는 초기에는 시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를 방치하여 치아 내부 신경 부분까지 충치가 근접해지게 되면 점점 음식을 씹을 때 시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신경까지 충치가 근접해졌다면 단순히 시리는 것만이 아니라 찌르는 것 같은 강한 통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 규칙적으로 치실을 사용하고 적어도 하루에 2번씩, 2~3분씩 양치질하기 등 구강 위생 수칙을 준수하면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가 시린 이유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가 시린 이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치아관리를 철저하게 하시고 이가 시린 증상이 느껴진다면 빠른 시일 내에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항문이 가려운 이유,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 Stori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