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이 붓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과도한 염분 섭취, 관절염, 림프부종, 레이노병, 자간 전조증 등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손이 붓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손이 엄청 붓는 날이 있습니다. 그럴 때면 왜 계속 손이 부어있을까 하고 고민을 할 때가 있으실 겁니다. 손 붓기는 다양한 이유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몇 가지를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손이 계속 부어 고민이라면 조금이나마 고민해결의 끈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손이 붓는 이유

- 더운 여름날에 손이 붓는다면
몸은 항상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더운 날씨 탓에 제대로 몸에서 열이 빠져나가지 못하면 혈관이 제대로 수축, 확장이 되지 않아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손이 붓는 것뿐 아닐 통증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과도한 염분 섭취
튀긴 음식이나, 찌개, 과자 섭취로 인하여 염분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손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몸은 항상 염분과 수분의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데, 소금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염분 때문에 더 많은 물을 끌어당기게 되고, 몸에서 물이 제때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몸이 붓게 됩니다. 가벼운 정도의 붓기라면 어느 정도 염분을 조절한다면 금세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도 그대로라면 역시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관절염
관절염 또한 손이 붓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단지 손가락이 붓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의 관절 자체가 부은듯한 느낌이 든다면 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관절의 끝 부분의 쿠션 조직이 소모됨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통증과 함께 뻣뻣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가락의 통증이 심해지고, 화끈거리며 마비가 오기도 합니다.

- 림프부종
림프액이 적절하게 배출되지 않을 경우 손가락과 발가락이 부을 수 있습니다. 보통 다리까지도 함께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보다 빡빡하거나 두꺼운 느낌이 들 수 있으며, 림프 부종은 보통 유방암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로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드물게 림프 시스템이 잘못되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레이노병
레이노병 또한 손이 붓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레이노병은 추운 곳에 가거나 찬물에 손, 발 등을 담글 때 또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작적으로 손가락, 발가락, 코나 귀 등의 끝 부분이 혈관 수축을 유발하여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손가락이 붓기 전에 손이 푸른빛이나 창백하게 변하는 경우 레이노 병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 자간전증
비교적 급속하게 심한 부종, 핍뇨, 단백뇨가 나타나며 체중, 혈압 등이 두드러지게 상승되어 두통, 어지럼, 이명, 불면 등의 뇌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심, 구토 복통 등의 위장증상, 안 화섬 발, 시력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초산부에 많고 임신 말기에 많이 일어납니다. 임신중독증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 또는, 비교적 가벼운 임신 부종 환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손 붓기가 나타나서 오랫동안 증세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각종 병을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혼자 판단하지 마시고, 간단하게 손이 붓는 이유를 체크해 본 뒤 바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의 증상이 나타나면 쉽게 넘어가지 마시고, 잘 체크하셔서 꼭 초기에 건강을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밖에 눈이 붓는 이유, 비듬이 생기는 원인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