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menu items!

속이 쓰린 이유 6가지와 예방법 알아보기

Recent Articles

속이 쓰린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식습관, 냉적, 담적, 위장관 출혈, 역류성 식도염 등 다양합니다. 속이 쓰린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속이 쓰린 이유

속이 쓰린 이유가 되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남자
  • 스트레스

현대인들의 경우 많은 양의 학업과 업무로 인해 지속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스트레스를 제때 풀어주지 않고 방치하게 된다면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속이 자주 쓰린 증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해 평소 충분한 휴식이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취미활동을 하는 것도 스트레스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식습관

식습관 또한 속이 쓰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식사를 제때 하지 못하고 끼니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의 경우 위장의 건강이 저하되게 되어 위염과 같은 증상이 쉽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평소 규칙적인 식사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기름지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속이 쓰린 이유가 이유가 되는 복통
  • 냉적

냉적이란 차가운 것이 뭉쳐있다는 뜻으로 자궁과 위장, 대장이 냉하여 순환이 되지 않으면서 탄력성이 떨어지고 자궁과 장이 딱딱하게 굳는 상태를 말합니다. 냉적은 위나 장, 자궁 등 여러 기관에서 생길 수 있는데 그중 위나 장 등 소화기관에 냉적이 발생하면 소화가 잘 안 되고 대사기능이 감퇴되며 이로 인해 잘 체하고 배가 더부룩하며 속 쓰림이 나타나거나 윗배가 꽉 막힌 것 같은 만성 소화장애를 겪게 됩니다. 특히 냉적이 지속되면 신경성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의 질환을 가져옵니다.

  • 담적

속이 쓰린 이유로 냉적과는 또 다른 위장질환의 문제입니다. 담적병은 과식이나 폭식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위장 외벽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특히 평소 트림이 잦고 명치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담적병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잦은 트림은 위장의 연동운동이 원활하지 않아 명치가 답답하고 음식이 역류해 잦은 속 쓰림, 소화불량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속이 쓰린 이유가 되는 위장 질환이 의심가는 여자
  • 역류성 식도염

속이 쓰린 이유로 역류성 식도염은 위액을 포함한 위 내용물이 식도로 넘어와 식도 점막이 헐고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속이 불타는 듯 쓰라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속 쓰림 외에도 가슴 쓰림, 가슴통증, 명치 통증, 목이물 감등을 동반하는 게 특징입니다.

  • 위장관 출혈

위장관 출혈 또한 속이 쓰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속 쓰림과 잦은 어지럼증이 동반된다면, 위장관 출혈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상부 위장관 출혈의 발생원인은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 위염, 식도정맥류, 말로리 바이스 증후군, 혈관 이형성증 등 약 60여 가지 질환이 발병 인자로 보고되고 있는데 소화성궤양에 의해 출혈이 발생하면서 어지럼증, 지속적인 속 쓰림, 명치 부위 통증, 흑변, 혈변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속 쓰림 예방법

속이 쓰린 이유에서 예방법으로 식습관을 관리하고 있다
  • 음식은 천천히 섭취하기

바쁜 현대인들은,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빠르게 먹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음식을 빨리 먹기 위해서 대충 씹어서 삼키면 그 과정에서 음식물과 침 속의 소화 효소가 충분히 섞이지 못해서 소화에 방해가 되고 빠르게 먹은 음식들은 포만감 또한 뒤늦게 찾아와서 과식을 하게 됩니다. 건강한 위를 위해서는, 음식을 먹을 때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번을 먹어도 꼭꼭 씹어서 먹고, 과식을 하지 않기 위해서 조금 덜 배부를 때 멈추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음식은 어떤 걸 먹느냐가 또 중요합니다. 빠르게 먹고 지나가기 위해서 인스턴트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분들이 많은데 평소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 고기 튀김 등의 음식을 먹으면 위에 그대로 자극을 주게 돼서 속이 쓰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위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가공이 되지 않은 자연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 해조류, 버섯류 등은 위산을 중화시키고 식물성 기름 또는 생선 기름등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데 효과를 보여줍니다. 많이들 알고 계신 양배추와 브로콜리 등에는 항궤양 성분인 비타민 u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위궤양을 예방하는 데 효과를 보입니다.

속이 쓰린 이유가 되는 식사 후 바로 수면을 취한느 모습
  • 바로 눕는 습관 고치기

식사를 하고 나서, 바로 눕는 사람들이 많이 계십니다. 좋지 않은 습관이라는 걸 인지를 하면서도 음식을 먹은 포만감에 편한 자세를 찾다 보니 자연스럽게 눕게 되는데, 하지만, 음식물이 모두 소화되기도 전에 누우면, 아래로 내려가야 하는 위산이 오히려 위로 역류해서 소화 시간이 길어질 뿐만 아니라 만성 소화 불량이라는 질병까지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먹고 누워서 바로 잠든다. 이런 분들 계십니다. 소화가 되기 전에 잠이 들면 위와 식도의 괄약근이 열리면서 위 안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으므로 이는 꼭 개선되어야 합니다.

속이 쓰린 이유와 위 건강 지키는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증상과 통증은, 생활 습관을 개선을 한다면 차츰 나아질 수 있습니다. 식사습관, 생활습관 등을 고쳐서 위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쁜 현대인들의 속 쓰림 뿐 아니어도 주기적인 정기검진을 통해서 건강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이 밖에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트림 나오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 Stori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