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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바닥이 아픈 이유 8가지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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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바닥이 아픈 이유는 생활 속 습관부터 질환까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장시간 서있을 때, 운동, 딱딱한 신발, 족저 근막염, 평발, 요족까지 다양합니다. 발바닥이 아픈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바닥이 아픈 이유

발바닥이 아픈 이유 운동
  • 운동
  • 평소 운동을 하지 않았다가 건강을 위해 처음 시작한 초보자에게 잘 나타납니다. 그중 초보자가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달리기입니다. 적절한 준비 운동 없이 딱딱한 지면을 달리게 되면 발바닥에 그대로 충격이 가해져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무작정 달리지 마시고, 운동 전후로 발바닥까지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처음부터 무리하지 마시고 천천히 일정 속력으로 달리며, 운동 시 쿠션이 충분한 운동화를 신어주어야 합니다.
  • 장시간 서있을 때
  • 판매직, 교사, 승무원, 서비스직 등 직접 상 오래 서있어야 하는데, 복장 규율 때문에 높고 딱딱한 구두를 신게 되면 족저근막염의 발생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게다가 발바닥만이 아닌 발가락에도 통증과 변형을 유발하며, 종아리와 다리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칩니다. 가능하다면 휴식시간을 자주 갖고 앉아서 다리와 발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이 아픈 이유 딱딱한 신발
  • 굽이 높거나 딱딱한 신발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편하지 못한 신발은 발바닥에 상당한 무리를 주게 됩니다. 하이힐, 플랫슈즈, 샌들, 부츠 등 굽이 너무 낮거나 높고 쿠션이 적으면 지면에 닿는 충격을 흡수해주지 못해 발바닥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그렇다고 아쿠아슈즈처럼 너무 푹신푹신한 신발만 신으면 근력을 약화시켜 염증이 잘 발생됩니다. 적당히 쿠션감이 있고 발을 안정시키는 운동화를 선택하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 족저 근막염
  • 발바닥이 아픈 이유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 바로 족저근막염입니다. 족저근막이란 발뒤꿈치 뼈에서 발가락 다섯 개 뼈를 이어주는 섬유 띠를 말합니다. 족저근막염이란, 이 근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주로 발뒤꿈치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이 통증은 아침 일찍 일어나 첫 발을 내디딜 때 참지 못할 정도로 발생합니다.
발바닥이 아픈 이유 무지외반증
  • 무지외반증
  • 다섯 번째로 의심해볼 수 있는 바로 무지외반증입니다.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휘는 질환으로 선천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하이힐이나 발볼이 좁은 신발을 신는 등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엄지발가락이 안쪽으로 휘어져 있기 때문에 돌출된 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데 심한 경우에는 두 번째 발가락이 엄지발가락과 겹치거나 관절이 탈구될 수 있습니다.
  • 평발
  • 발바닥이 아픈 이유 여섯 번째 이유는 바로 평발입니다. 평발은 발바닥 아치가 주저앉아 편평하게 변한 것을 말합니다. 외관상 발바닥 아치가 소실되어 편평하게 변경되어 있고 이차적으로 발뒤꿈치가 바깥쪽으로 기울어지는 증상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평발은 장시간 보행하거나 운동할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발바닥이 아픈 이유 요족
  • 요족
  • 요족은 평발이랑 반대로 발 아치가 높아진 것을 말합니다. 발뒤꿈치가 바깥으로 틀어지는 평발과 달리 발뒤꿈치가 안쪽으로 틀어져 발목을 잘 접질리고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겨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아킬레스건염
  • 아킬레스건염이란, 종아리를 이루는 근육들이 아킬레스 힘줄이 되어 발뒤꿈치에 붙게 되게 되는데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아킬레스건염이라고 합니다. 주로 아킬레스건 주위가 찌릿하는 증상과 타는 듯한 증상이 발생하고 활동 이후에는 발뒤꿈치나 건 부위 심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해 발바닥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발바닥이 아픈 이유는 우리의 일상 속에 숨어있습니다. 이제 발바닥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았으니 평소에 발가락을 접고 펴는 스트레칭, 주물러주는 마사지, 자신에게 편한 신발을 신는 등의 노력으로 미리 예방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밖에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속이 쓰린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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